본문 바로가기
DB

[Database] DB 기초 용어 정리 - 테이블(Table), 행(Row), 열(Column) 등

by chan10 2021. 2. 25.

테이블(Table) [or 릴레이션(Relation)]

o 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저장단위이다.

o  자료의 구조를 2차원 표로 나타낸 것으로 컬럼과 로우로 이루어져 있다.

o 릴레이션(Relation)이라고도 불린다.

 

 

행(Row) [or 레코드(Record), 튜플(Tuple)]

o  테이블에서 단일 구조 데이터 항목을 가리킨다.

o  각 테이블의 행은 필드의 개수만큼 데이터를 입력해주어야 한다.(null 제외)

o  하나의 데이터는 하나의 Row를 의미하며 Row는 분리할 수 없다. 하나의 데이터 출력 시 하나의 ROW가 출력된다.

o  테이블의 모든 행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.

o  레코드(Record), 튜플(Tuple)이라고도 불린다.

 

 

열(Column) [or 속성(Attribute)]

o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서 특정한 단순 자료형의 데이터 값과 테이블에서의 각 열을 의미한다.

o  컬럼은 열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 지에 대한 구조를 제공하며 속성(Attribute)이라고도 불린다.

o  열을 구성하는 값들은 같은 도메인(Domain)으로 되어있다.

 

 

도메인(Domain)

o 테이블에 포함된 각각의 열(Column)이 가질 수 있는 값들의 범위를 미리 정해 놓는 것으로 열(Column)이 가질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성별이라는 열(Column)이 있다면 이 열(Column)이 가질 수 있는 값은 '남' 또는 '여'가 된다. 이 성별의 도메인을 'Gender'로 정의하고 그 값을 '남','여'로 제한하면 '남', '여' 이외의 값을 입력할 수 없게된다.

 

 

기본키(Primary key)

o  테이블에서 특정 행을 유일하게 구분 지어줄 수 있는 식별자로 이용되는 컬럼

o  null값을 가질 수 없다.

o  동일한 값이 중복되어 저장될 수 없다.

 

 

외래키(Foreign Key)

o  어떤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열(Column)로 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.

o  외래키가 되는 열(Column)과 기본키가 되는 열(Column)의 이름은 달라도 되지만, 외래키 열(Column)의 도메인과 기본키 열(Column)의 도메인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.

o  외래키는 기본키를 참조하지만 기본키가 아니기에 기본키와 달리 null값을 가질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