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어자란?
o 제어자(modifier)는 클래스, 변소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.
접근 제어자 |
public, protected, default, private |
그 외 |
static, final, abstract, native, transient, synchronized, volatile, strictfp |
o 제어자는 클래스나 멤버 변수에 주로 사용되며, 하나의 대상에 여러 제어자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접근 제어자는 한 번에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.
static – 클래스의, 공통적인
o static은 ‘클래스의’ 또는 ‘공통적인’의미로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 별로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(static)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기에 하나의 값을 가진다.
o static이 붙은 멤버변수, 메소드, 초기화 블록은 클래스에 관계된 것이기에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.
o 인스턴스 메서드와 static메서드의 차이는 메소드 내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는지 여부에 있다.
- static이 사용될 수 있는 곳 – 멤버 변수, 메서드, 초기화 블록
제어자 |
대상 |
의미 |
static |
멤버변수 |
-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변수가 된다. -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. -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 될 때 생성된다. |
메서드 |
-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메서드가 된다. -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 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. |
o static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이 가능하여 속도도 더 빠르기에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는 static을 붙여서 static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한다.
final – 마지막의, 변경될 수 없는
o final은 ‘마지막의’ 또는 ‘변경될 수 없는’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대상에 사용 가능하다.
-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– 클래스, 메서드, 멤버변수, 지역변수
제어자 |
대상 |
의미 |
final |
클래스 |
-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,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. - 그래서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. |
메서드 |
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,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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멤버 변수 |
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,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. |
|
지역 변수 |
생성자를 이용한 final멤버 변수의 초기화
o final이 붙은 변수는 일반적으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하지만 인스턴스 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될수록 할 수 있다.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를 선언하여 인스턴스 생성 시 매개변수로 넘겨 받은 값으로 final이 붙은 멤버 변수를 초기화 할 수 있다.
|
|
- 오른쪽 코드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마다 final이 붙은 멤버 변수 값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다.
o final 메서드, 클래스 예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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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
abstract – 추상의, 미완성의
o abstract는 ‘추상의’, ‘미완성의’의 의미로 메서드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인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한다.
- abstract가 사용될 수 있는 곳 – 클래스, 메소드
제어자 |
대상 |
의미 |
abstract |
클래스 |
클래스 내에 추상 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. |
메서드 |
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임을 알린다. |
o 추상 클래스는 미완성의 메서드가 존재하는 ‘미완성 설계도’이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.
o 드물지만 일반적인(완성된) 클래스도 abstract를 붙여 추상 클래스도 만드는 경우도 있다. 예를 들어 jave.awt.event.WindowAdapter는 아무런 내용이 없는 메서도만 정의되어 있다. 이런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해봐야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에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게 제어자 ‘abstract’를 붙여놓았다.
o 이 클래스 자체로는 의미가 없지만 다른 클래스가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 일부 원하는 메서드만 오버라이딩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.
접근 제어자(access modifier)
o 접근 제어자는 해당하는 멤버 또는 클래스를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. 접근 제어자가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default접근 제한임을 뜻한다.
접근 제어자가 사용될 수 있는 곳 – 클래스, 멤버변수, 메서드, 생성자
private |
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|
default |
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. |
protected |
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다. (상속 관계 X) 패키지 관계없이 상속관계의 자손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하다. |
public |
접근 제한이 없다. (어디서나 접근 가능) |
제어자 |
같은 클래스 |
같은 패키지 |
자손클래스 |
전체 |
private |
O |
O |
O |
O |
default |
O |
O |
O |
|
protected |
O |
O |
|
|
public |
O |
|
|
|
접근 범위 : public > protected > (default) > private
대상 |
사용가능한 접근 제어자 |
클래스 |
public, (default) |
메서드 |
public, protected, (default), private |
멤버변수 |
|
지역변수 |
없음 |
대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접근 제어자
접근 제어자를 이용한 캡슐화
o 클래스나 멤버, 주로 멤버에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클래스의 내부에 선언된 데이터를 외부에서 변경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기 위해 접근 제한을 한다. 이것을 데이터 감추기(data hiding)이라고 하며 객체지향 개념의 캡슐화(encapsulation)에 해당되는 내용이다.
o 또 다른 이유는 외부에서 접근할 필요가 없는 즉, 클래스 내에서만 사용되는 임시 사용 멤버 변수, 부분 작업 메서드 등을 감추기 위함으로써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. 이 역시 캡슐화에 해당하는 내용이다.
o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-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
- 외부에는 불필요한, 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, 부분을 감추기 위해서
package JavaProject;
class Time {
private int hour, minute, second;
Time(int hour, int minute, int second){
setHour(hour);
setMinute(minute);
setSecond(second);
}
public int getHour() { return hour;}
public int getminute() { return minute;}
public int getsecond() { return second;}
public void setHour(int hour) {
if(hour<0 || hour>23) return;
this.hour = hour;
}
public void setMinute(int minute) {
if(minute<0 || minute>59) return;
this.minute = minute;
}
public void setSecond(int second) {
if(second<0 || second>59) return;
this.second = second;
}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hour + ":" + minute + ":" + second;
}
}
public class 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ime t = new Time(11,16,58);
System.out.println(t);
// t.hour = 13; 에러, 변수 hour에 직접 접근 할 수 없다.
t.setHour(t.getHour()+1); //현재 시간에서 1시간 후로 변경
System.out.println(t); //System.out.println(t.toString());과 같다.
}
}
|
- 만일 상속을 통해 확장될 것이 예상되는 클래스라면 멤버 변수의 접근 제어자 private대신에 protected를 사용한다. private은 자손 클래스도 접근이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.
- 보통 멤버 변수 값을 읽는 메서드 이름을 ‘get매게변수이름’으로 하고 멤버 변수 값을 변경하는 메서드의 이름을 ‘set매게변수이름’으로한다. 암묵적인 규칙으로 이것을 getter, setter라고 부른다.
생성자의 접근 제어자
o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의 생성을 제한할 수 있다. 생성자의 접근 제한자를 private로 지정하면 외부에서 생성자에 접근이 불가하기에 인스턴스 생성을 할 수 없지만 내부적으로 생성은 가능하다.
o 대신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반환해주는 public메서드를 제공함으로써 외부에서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. 다만 이 메서드는 public인 동시에 static이어야 한다.
package JavaProject;
class Singleton{
// getInstance()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인스턴스가 미리 생성되어야 하므로 static이어야 한다.
private static Singleton s = new Singleton();
private Singleton() { }
//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호출해야 하므로 static이어야 한다.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if(s==null) s = new Singleton();
return s;
}
}
public class 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ingleton s= Singleton.getInstance();
Singleton s1= Singleton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s);
System.out.println(s1);
}
}
|
o 이처럼 public메서드를 통해 인스턴스에 접근하게 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의 개수를 제한할 수 있다.
o 생성자가 private인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. 자손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 시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는데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므로 자손 클래스에서도 호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. 그래서 클래스 앞에 final을 붙여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 라는 것을 알린다.
public final class Math{
private Math() { }
}
|
제어자(modifier)의 조합
o 접근 제어자 static, final, abstract에 대해서 학습했다. 더 많은 제어자가 있지만 이는 후에 학습한다.
o 제어자가 사용될 수 있는 대상을 중심으로 제어자를 정리했다.
대상 |
사용가능한 제어자 |
클래스 |
public, (default), final, abstract |
메서드 |
모든 접근 제어자, final, abstract, static |
멤버변수 |
모든 접근 제어자, final, static |
지역변수 |
final |
제어자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
1. 메서드에 static과 abstract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.
static메서드는 몸통이 있는 메서드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.
2. 클래스에 abstract와 final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.
클래스에 사용되는 final은 클래스를 확장할 수 없다는 의미이고 abstract는 상속을 통해서 완성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므로 서로 모순되기 때문이다.
3. abstract메서드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일 수 없다.
abstract메서드는 자손클래스에서 구현해주어야 하는데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면,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.
4. 메서드에 private과 final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.
접근 제어자가 private인 메서드는 오버라이딩 될 수 없기 때문이다. 이 둘 중 하나만 사용해도 의미가 충분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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